무슬림 사회들의 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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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Ibn Kammuna (Tuesday, 03 July 2012 06:20)
내가 중동에 살고 있을 때 거기에 살고 있는 친구인 미국인 여성에게 이렇게 질문하였다. 아랍인들이 생각하는 방식과 서방세계 사람들인 당신들이 생각하는 방식과의 주요 차이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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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질문이 모호하고 막연하였지만 그것은 그대로 의미하는 것이었다. 나는 아랍문화와 정신세계, 서방세계문화와 정신세계에 관하여 그녀의 마음에 무엇이 가장 인상적인지 알기를 원하였다.
그녀가 배운 여성이었다는 것을 기억해주기 바란다. 그녀는 나의 질문에 기나긴 대답을 하였고 그 요점은 다음과 같다:
아랍문화는 비밀의 문화이다. 서방세계 사람들도 그들의 비밀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대부분의 것들이 공개되는 것을 좋아한다. 아랍문화는 진실과 개방성이 없는 수치심의 문화이다. 서방세계 문화는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는 문화”가 아닌 “사람들을 돕는 문화”이다. 그리고 그것은 정직함과 공개된 기록의 문화이다. 아랍문화는 어떠한 생각 없이 개인에게 일들을 “강요하는” 문화이다. 서방세계 문화는 선택의 문화이고 사물들에 대한 비판을 반영하는 문화이다.
그녀는 내가 정확하게 기억할 수 없는 많은 다른 것을 말하였다. 그 당시에 나는 서방세계에 가본 경험이 없었다. 그러므로 그녀는 내가 확실히 이해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말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것들이 나의 기억 속에 박혀있는 요점들이다.
내가 서방세계로 와서 여러 해를 산 다음 그녀가 자신의 대답에서 요점을 말하였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중동에서 나의 뇌는 책과 종교적 명령과 꾸란의 구절과 문화적 격언과 신문과 다른 미디어 수단을 통하여 “유대인 증오”로 가득 차 있었다. “유대인 증오”가르침으로 가득 찬 마음은 유대인에 관한 어떠한 관점을 한 가지 마음으로 몰아가지 않을 수 없다. 유대인들이 놀라운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고 “해독”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과정인 유대인들을 올바로 아는 데는 내가 서방세계에서 살고 있는 동안 많은 세월이 걸렸다. 정기적인 자원 활동과 자선행위에 참여하며 공공의 유익을 위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많은 유대인들을 만났는데 아랍문화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특색이다.
서방세계에서 유대인들과 개인적인 만남은 내가 중동에서 자라는 동안 세뇌되고 내가 믿은 어떤 아랍의 문화적 “진실들”에 의문을 품도록 만들었다. 예를 들면 나는 1967년 전쟁은 아랍 국가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도발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아랍의 문화적 진실로 믿었었다. 나는 이 문제를 믿을만한 출판물들과 중립적 기록물들을 자료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나의 결론은 내안에 소위 Thomas Kuhn이 말하는 “사고의 변화”를 일으켰다. 1967전쟁의 주요 도발자는 아랍 국가들이었다. 이 전쟁 발발의 원흉은 이집트 대통령 자말 압둘 나세르였다. 물론 다른 아랍 지도자들은 그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전 아랍세계는 그들이 자랑스럽게 도발한 전쟁에서 이스라엘이라는 아주 작은 나라의 손에 괴멸되는 굴욕적인 패배를 맛보았다.
그때 이후로 나는 아랍 미디어나 정치를 신용하지 않는다. 나는 진실에 도달하기 위하여 나 자신의 독립적인 연구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글에서 다루어져야할 핵심 문제인 아랍과 이슬람 국가들의 절망적인 실상으로 돌아가자. 이슬람 국가들의 절망적인 참상은 삶의 사실들을 무시하고, 그것들을 피하며, 나타내지 않는 것 때문에 초래되었다. 그리고 무슬림들이 그들의 삶의 완벽한 법전으로 받아들인 이슬람이 이슬람 국가들의 이러한 참상을 만들어내는 데 책임이 있다고 확신한다. 이슬람은 개인들과 국민들의 생각을 마비시킨다. 이슬람은 진실을 찾는 것을 방해한다. 무슬림 사회에 대한 이슬람의 맹목적인 마법은 그들이 진실에 냉담하게 만들고 그들을 무지 속에 있게 만든다. 설명해보겠다.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진실을 찾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요구한다.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모든 사실을 중립적으로 그리고 계속적으로 조사하도록 도와주며 필요할 때마다 그것에 관한 우리의 관점을 교정한다. 이 사실은 과학의 발전에 잘 나타나있다. 인간역사의 대부분에서 지구는 평평하다는 것이 “진실”이었다. 그러나 이어서 과학적 조사는 지구의 형태에 관한 다른 것을 우리에게 말해 주었는데 그것은 지구가 평평하다는 오래된 진실인 당시의 의견과 다른 것으로 지구가 연속된 둥근 형태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의견을 수정하였다.
우리는 “시간”의 개념이 절대적이라는 것을 믿었다. 어떤 현상이 그러한 “진실”에 도전하였고 그래서 우리는 비판적인 태도로 생각하였고 우리의 시간에 관한 관점을 “상대적인”것으로 바꾸게 이르렀다. 비판적인 사고는 그러므로 진실을 찾는데 필수적이며 그것은 과학적 진보와 발전을 만들어낸다.
이슬람은 인간 사고에 있어서 적어도 어떤 문제들에 있어서 이 비판적인 요소를 파괴한다. 이슬람이 비판적 사고를 허용할지도 모르지만 종교와 무엇이든지 종교와 관련된 문제들에서는 비판적인 사고는 출입금지이다. 서방세계에서 사람들은 예수의 도덕성을 문제로 삼을 수 있다. 누군가가 교황의 의도를 문제로 삼을 수 있다. 누군가가 어떤 규범에 도전할 수 있다. 이슬람에서는 아니다. 무슬림 국가에서 당신이 무함마드가 예언자라는 것 또는 꾸란의 진실성에 문제를 제기하면 당신은 죽은 고기가 될 것이다. 전 무슬림 마크 가브리엘은 알-아즈하르 대학교수였다. 그는 이슬람을 비판적으로 연구하였고 이슬람의 근본이 얼마나 악한지를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꾸란 믿는 것을 포기하였다.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그는 멸시되었고 알-아즈하르 대학교의 자신의 동료들과 자기 가족들에 의하여 공격을 받았다. 서안지구의 한 대학교 교수가 어떤 역사적 사실에 기인하여 무함마드의 존재를 문제 삼았다. 그의 학생들이 그에게 무슨 짓을 하였을까? 그들은 그를 2층 창문 바깥으로 던져버렸다.
무슬림들은 이슬람이 이단이라는 알리 시나의 주장에 저항한다. 그러나 현장의 사실들은 그의 주장이 날이 갈수록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이단에 소속된 자들은 그들의 지도자가 비열한 범죄자로 밝혀지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없다. 아주 같은 방식으로 무슬림들은 예언자 무함마드가 비열한 범죄자, 노상강도, 집단살인자, 노예로 만드는 사람, 어린이에 대한 이상 성욕자, 일부다처주의자, 강간범이라는 분명한 진실을 받아들일 수 없을 뿐이다. 그들은 이러한 사실들을 무시하며 무함마드에게 신성을 주며 오늘날에는 무함마드를 모방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
무슬림들이 소문에 불과한 것으로서 누군가가 꾸란을 태웠다고 들으면 대 혼란이 일어난다. 이단의 정신세계가 작동하고 무슬림들은 광포해진다. 비록 그 주장하는 꾸란 소각이 세상의 아주 먼 구석에서 일어났어도 무슬림들은 세계의 모든 곳에서 기독교 수녀들과 선교사들을 살해한다. 무슬림들은 유대인들을 살해하고 유대 성전들과 토라를 태우거나 아흐마디 교단(Ahmadiyya;19세기 말 인도에서 생긴 이슬람 교단) 모스크들을 파괴한다.
이슬람은 그것이 출현한 시대 때문에 큰 성공을 이룬 이단이다. 6세기에 아라비아는 통치하는 정부가 없었고 부족단위의 군대가 그 시기를 통치하였다. 무함마드는 그것을 유리하게 이용하였다. 그는 이슬람이라는 “부족”시스템을 찾아냈고 시작하였다. 이 시스템에서는 합류하기는 쉽지만 산채로 떠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오늘날 까지 배교에 대한 처벌은 죽음이다. 그 들어가는 것은 오픈되어 있고 떠나는 것은 막혀 있는 부족 시스템에서 무함마드는 다른 부족으로부터 모든 범법자들과 배신자들을 끌어들이는데 노력하였다. 그는 약탈물에 대한 탐욕과 강간을 위한 여성 포로들로 그들을 유혹하였고 그것이 먹혀들었다. 약탈물과 여성들에 대한 탐욕으로 무함마드는 들어가는 것은 열려있고 떠나는 것은 막혀있는 성공적인 부족 시스템을 수립하였다. “나는 테러로 승리하게 되었다”그리고 “나는 알라가 나를 위하여 약탈물을 허락한 유일한 예언자이다”와 같은 표현들을 그는 거만하게 말하였다.
이슬람의 근본에 대한 이러한 전형적인 예가 얼마나 끔찍하고 비열하든지간에 이것은 이슬람이 신성하다고 여기는 문서들에서 모두 분명하지만 21세기의 무슬림들은 그것들이 세계가 모든 시대에 걸쳐서 모방하여야할 거룩한 진리라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무슬림 문화가 비판적 사고와 자기반성의 발달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무슬림들은 이슬람을 떠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무슬림들이 이슬람을 떠난다면 그들은 살해당한다.” 무슬림들은 이 이슬람의 가르침을 생각해보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무슬림 남성은 다른 종교(유대교와 기독교)의 여성들과 결혼하는 것이 허용된다. 무슬림 여성은 비-무슬림과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무슬림들은 무함마드가 왜 그렇게 가르쳤는지 질문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무슬림은 와인 한 잔을 마시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좋은 것인데).” 무슬림은 와인을 마시는 것 또는 그것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사실상 당신의 피부를 태양에 적당히 노출하는 것은 좋은 것인데 무슬림 여성의 몸은 가리어져야 한다. 그것은 뼈의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신체 내에 비타민D 생성을 돕는다.” 무슬림은 그러한 가르침에 도전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그 목록은 길다. 무슬림들의 두뇌 사용이 신성한 순나로 여겨지는 이슬람의 가르침이나 무함마드의 행동에 도전한다면 무슬림들이 그들의 두뇌를 비판적인 자세로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다. 미네소타의 한 무슬림 의사는 어떤 형태의 여성할례를 아직도 권장하고 있는데 이것은 한 권위 있는 하디스에서 무함마드가 여성의 성 능력을 파괴하는 그러한 악하고 비도덕적인 짓을 하도록 가르쳤기 때문이다.
비판적인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하여 사고의 자유와 배우거나 생각에 떠오르는 모든 것에 대하여 생각하는 자유가 학교에서 가르쳐져야한다. 진정한 교육은 개인들에게 어떠한 것도 신성한 것으로 보지 않는 것과 배우고 습득한 사실을 질문하는 것을 허용한다. 그러한 능력이 무슬림 사회의 어린이들에게는 가르쳐지지 않는다. 만약에 무슬림 사회 안에서 자유롭고 비판적인 사고가 어떠한 것이라도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하여 허용된다면 이슬람은 인간의 문명을 초월했던 많은 역사적인 종교들 가운데서 어느 때든지 그것의 바른 목적지를 취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슬람은 그것이 실제로 속했던 아라비아 사막모래 속에 매장될 것이다.
원문출처 http://www.islam-watch.org/authors/59-kammuna/1066-the-plight-of-muslim-societi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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